티스토리 뷰

북어와 도라지 무침에 관해 날것을 그대로 먹거나 말려서 먹을 수 있고 효능이 가장 좋은 시기는 가을에서 이른 봄까지가 좋다고 하는데 이때는 맛이 쓴맛이 아주 강하게 나는데 대개 뿌리를 먹지만 어린 싹이나 잎은 물에 헹구어 쓴맛을 제거하고 나물로 먹으며 줄기가 얇은 부분도 식용으로 먹는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영어권에서는벨플라워라고부르기도하고벌룬플라워라고부르기도하는데아마풍선같아서그렇게이름을지은것같고뿌리를보통먹는데나물로먹거나한약재로먹기도하고한의학에서는길경이라고부르기도하고특히기침에좋습니다.


도라지의 칼로리가 낮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체중조절이 필요한 분이 섭취하셔도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어 고혈압이나 혈관질환자들도 건강해지며 중추신경억제작용, 항암활성효과, 암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간섬유화억제활성에 효과가 있어 건강한 간을 만들어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효능과 그 특징을 설명하자면 기관지 질환의 치료약으로 효능이 있는데, 감기에도 좋고 천식에도 잘 듣는 분들이 드시면 기관지를 건조시켜서 기침과 가래를 억제하는데 좋은 호흡기 질환 식품입니다.


북어, 도라지, 무침 관련 내용으로 목이 자주 붓거나 염증이 생겼을 경우 만성기관지염에는 도라지 끓인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혈전에 콜레스테롤이 쌓인 고혈압에 좋고 식균작용을 촉진시켜 독소생성을 감소시키고 이누린 성분이 항암작용을 해 매우 좋고 숨이 차는 증상을 완화시켜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해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맛은 대체로 매운맛인데 이는 사포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이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외부에서 바이러스나 좋지 않은 것이 침입했을 때 이를 막아주고 호흡기 건강에 좋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흡입되는 것을 막아주며, 이로 인해 폐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